Logo

title

총 게시물 24건, 최근 0 건
   

최근 시카고상품거래소 밀 선물은 6달러 전반대 기록 중

글쓴이 : 우리밀본부 날짜 : 2013-09-21 (토) 19:22 조회 : 1208
2013년 세계 밀 가격이 과거에 비해 크게 떨어졌다는 이야기를 듣는다. 정말 그런가 그리고 이것이 우리에게 어떤 의미를 갖는 것일까?
 
이에 최근 밀 가격 동향을 지난 2년 그리고 급등현상을 보였던 2008년과 비교한 그림이 있어 간략한 설명과 함께 옮겨와 봤다.
 
밀은 올 1월 이후 미국 겨울밀 지대의 가뭄 영향에서 상승하는 모습이었다. 그렇지만 2월 이후 비와 눈으로 건조가 완화되면서 부셀 당 7달러 수준까지 내려왔다. 3월 말 미국 1사분기 세계곡물공급과수요보고가 시장의 예상을 넘어서는 재고를 정망했지만 4월 이후 미국 겨울밀의 동해와 건조에 의한 작황우려 그리고 봄밀 성장 지연 영향에서 6달러 후반에서 7달러 전반대를 오갔다. 그리고 6월 이후 왕성한 수입요구로 상승기미가 있었지만, 미국 겨울밀과 봄밀, 북반구 미 생산지의 수확 진전과 세계 전체 풍년 흐름에서 현재 부셀 당 6달러 전반을 기록하고 있다.
 
(단위 달러/부셀)
 
세계밀가격추이.png
출처 : 미 농무부
 
 
이 가격은 지난 2년과 비교할 때 다소 낮은 수준임에 틀림없다. 그렇지만 그림에서 보는 바와 같이 2008년 하반기 급락 때의 가격보다는 오히려 높은 수준이다.
그럼 지금 밀 가격은 어떤 수준일까? 이에 대해 미국 한 언론에서 "다서 내리긴 했지만 과거 저가 밀 가격시대에 비해 2배 수준에 있어 농가수익에 큰 보탬이 된다"는 농가인터뷰를 본 적이 있다. 다소 내렸다 해도 곡물가격 고가가 지속되고 있다는 것이다. 그리고 2008년과 2010년의 급등에서 보듯 언제 다시 가격이 급등할지 모르는 것이 곡물시장의 실제 모습임을 함께 이해할 필요가 있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