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itle

총 게시물 183건, 최근 0 건
   

유전자조작이 분자구성을 바꾸고, 독성물질 증가시킴을 밝힌 연구, 그래서 유전자조작농산물은 안진하지 않다.

글쓴이 : 우리밀본부 날짜 : 2017-01-08 (일) 12:22 조회 : 1431

유전자조작식품 또는 농산물 논란에서 가장 빈번히 등장하는 것이 “실질적 동등성”이라는 말이다. 이는 유전자조작식품 또는 농산물이 유전자조작하기 전의 식품 또는 농산물과 같은 것인가 여부를 따지는 것이다. 지금까지 세계 각국 규제당국은 많은 문제제기에도 불구하고, 이에 기준해 유전자조작식품 또는 농산물이 안전하다는 평가를 내려왔다.

 

과연 그럴까?

 

런던 킹 대학의 미첼 안톤이오우 박사가 주도해 과학저널 네이처를 통해 발표한 연구는 그렇지 않다는 명확한 결론을 도출하고 있다. 이 실험은 유전자조작을 통해 새롭게 생겨난 옥수수는 조작하기 전의 옥수수와 분명히 다른 모습이었다는 것이다. 그래서 이것이 정말 안전한 것인지에 대한 보다 장기적이고, 심도 깊은 연구가 필요하다는 것을 제안하고 있다. 이는 그간 유전자조작농산물 또는 식품이 “실질적 동등성”에 기초해 안전하다는 주장이 폐기되어야 함을 의미한다. 유전자조작농산물이 안전하다는 지금까지의 주장의 근거가 사라지는 것이기도 하다.

 

이 글을 보면서 지난 해 우리나라 농림축산식품부 검역에서 드러난 아르헨티나 선적 유전자조작밀의 실체가 더욱 궁금해졌다.(아르헨티나 유전자조작밀 이야기 요기 클릭)


착한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에 힘을...

월 2,000원 이상 후원회원 가입(클릭) 

 

이에 연구가 어떤 내용을 담았는지 이를 간략히 소개하는 글을 원문 그대로 우리말로 옮겨와 본다.

 

-----------------

 

유전자조작옥수수 섭취를 다시 살펴야 하는 이유!!

 

과학자들이 유전자조작옥수수와 그 모체인 일반 옥수수의 주요 분자 차이를 확인해 주고 있다.

 

지속가능한 박동 ; 2016년 12월 28일 - 이 글의 원문을 보고자 하는 분 클릭!!

 

과학저널 네이처(Nature)에 12월 19일 게재의 특별한 새로운 연구는 분자구성을 이용하여 유전자조작옥수수와 그 부모격인 비유전자조작 옥수의 구성에 주요한 차이가 있음을 밝혀냈다. 이번 발견은 산업계와 ‘실질적 동등성(substantial equivalence)’에 기초한 규제 관점에 의문을 던지는 것이다. 나아가 안전성에 자체에 심각한 문제를 던지는 것이다.

 

런던 킹 대학의 미첼 안톤이오우 박사에 의해 주도된 새로운 연구는 라운드업에 저항성을 갖도록 유전자조작된 NK603의 유전자 조작 과정의 효과를 설명하는 것이다.

 

“우리의 연구는 NK603에서 유전자조작 과정이 깊은 구성의 차이를 가져온다는 것을 명백히 보여주고 있다. 이는 이 유전자조작 옥수수가 비유전자조작 옥수수와 실질적으로 동등하지 않음을 확인을 통해 밝혀졌다. 그 표시가 프트레신(putrescine)과 특별한 카다베린(cadaverine)에서 증가는 히스타민(histamine) 효과의 개선제로 보도된 이들 물질이 잠재적 독성을 가졌다는 이유에서 우려스럽다. 나아가 알레르기 작용을 증가시키기도 한다. 그리고 2가지 모두 육류의 아질산염과 함께 발암물질 니트로사민의 형성에 관계하고 있다. 우리의 결론은 장기적 관점에서 유전자조작옥수수 NK603 소비의 안전에 대한 보다 철저한 평가를 요구하는 것이다.”고 안톤이오우 박사는 말했다.

 

단백질(유전정보학)과 미세 생화학 분자(대사체학)의 심층 분석은 NK603과 그 모체인 비유전자조작옥수수 간의 주요한 구성의 차이를 드러냈다. 이를 통해 얻은 결과는 에너지 활용과 산화적 스트레스(산소와 접촉에 의한 세포나 조직에 상처를 입히는 것)의 방해뿐만 아니라 폴리아민의 특정 물질의 우려스러운 큰 증가를 보여준다.

 

유전자조작옥수수 NK603에서 증가한 것으로 드러난 폴리아민은 푸트레신과 카다베린을 포함하고 있는데, 이것들이 여러 가지 독성 효과를 일으킬 수 있다. 예들 들어 그것들은 히스타민 효과를 증다시킨다. 나아가 알레르기 반응도 증대시킨다. 그리고 2가지 모두 니트로사민(nitrosamines)으로 불리는 발암물질 형성에 관계한다.

 

결론적으로 이 연구의 발견은 산업계와 규제기관에 NK603와 비유전자조작 옥수수가 실질적으로 동등하다는 주장이 올바르지 않음을 말해 준다. 그리고 이 유전자조작옥수수를 원료로 만든 제품들의 안전에 대한 보다 철저한 평가가 정기적 관점에서 수행되어져야 한다는 제안이다.

 

연구의 배경

 

1. 실질적 동등성은 유전자조작작물과 식품의 안전성 평가를 위해 규제기관이 제기하는 주요한 출발점이다. 특별히 미국에서는 영양과 알려진 독성 분석에서 유전자조작작물의 구성이 비교대상의 비유전자조작작물의 모습과 유사한 범주에 있음이 발견된다면, 그것은 동동하다고 간주되고, 더 이상 분석을 필요로 하지 않는다. 만약에 그렇지 않다면 추가적인 안전성 검사가 행해진다.

 

2. 글리포세이트를 주요 성분으로 한 라운드업 같은 제초제를 뿌려도 살아남도록 조작된 유전자조작옥수수 NK603은 비유전자조작옥수수 품종과 실질적으로 동등하다는 평가를 받았다. 2가지 작물의 영양구성 분석에 따른 결과이다. 그 결과로 시장 판매가 승인되었다.

 

3. 그러나 영양구성 분석은 대충 대강 행해지기 일쑤이다. 그래서 유전자조작작물과 비유전자조작작물 사이의 세밀하고, 굉장히 중요한 차이를 놓칠 수 있다. 그래서 소비자에게 건강하다는 결론에 이른다. 예를 들어 구성의 분석은 전체 단백질 측정으로 이루어진다. 그러나 이것은 단백질의 다른 형태의 개요에 비해 덜 중요하다. 다시 말해, 핵심 차이는 세밀함에 근거한다. 그러나 이 세밀함은 생산물의 실질적 동등성 조사의 규제기관 분석에서 통상 빠뜨려지고 있다.

 

4. 라운드업 내성 NK603옥수수의 구성 정보의 차이가 이 연구의 핵심이다. 연구는 비교 대상으로 가장 가까운 비유전자조작옥수와 이 유전자조작옥수수의 비교 분석으로 이루어졌다. 2종의 옥수수는 같은 장소에서 같은 계절에 유사한 조건에서 길러졌다. 그리고 상호 오염 방지를 위해 충분한 거리를 두었다. NK603 재배의 한 농장은 라운드업을 한번 살포했다. 반변 다른 농장의 NK603은 라운드업을 살포하지 않았다. 샘플은 2번의 재배기간에 걸쳐 2번의 작기에 걸쳐 생산되었다. 또한 작물 구성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환경적 요인을 최소화하는 데에 모든 사전 조치를 취했다. 그 결과는 유전자조작 전이 과정의 효과를 특별히 밝히고자 하는 비교분석이다.

 

5. 2년에 걸쳐 이 유전자조작옥수수를 먹은 쥐가 비교 대상 비유전자조작옥수수를 먹은 것에 비해 간과 신장 손상에 높아지는 모습을 보였다(Séralini et al., Environmental Sciences Europe, 26:14).

 

분석방법

 

분석방법은 대개 “오믹스(omics)”로 알려진 것으로 생물학적 물질 분자구성 형태를 세밀하게 살피는데 사용하는 것이다. 이 기술은 트랜스크립토믹스(transcriptomics, 유전기능의 개요), 프로테오믹스(proteomics, 단백질 형태의 개요) 그리고 메타볼로믹스(metabolomics, 작은 생화학 대사 개요)를 포함한다. 전체적 영양분석과 달리, 오믹스 기술은 건강 또는 질병 상태의 예측 가능한 매우 높은 수준의 고도로 상세한 분자 구성과 생물학적 기능 정보를 제공한다.

 

이 연구에서 안톤이오우 박사와 동료들은 NK603과 그것의 비교 대상인 비유전자조작 옥수수의 비교를 통해 프로테오믹스(단백질 구성)과 메타볼로믹스(작은 생화학적 구성) 분석을 수행했다. 그 목적은 이 유전자조작 옥수수 생산에 사용된 유전자 조작 과정의 효과의 깊은 이해를 위해서다. 또한 NK603재배도 라운드업 살포한 것과 하지 않은 2가지 방법으로 행했다. 이것은 생화학 나아가 유전자조작옥수수 구성에서 이 제초제의 효과를 살피기 위해서이다.

 

분석의 전반적 범위는 NK603이 비교 대상인 비유전자조작옥수수 품종과 실질적으로 동동한 것인가를 확인하기 위한 목적에서 행해졌다. 이것이 어떤 건강의 우려를 일으키는지도 알아보고자 했다.

 

발견

 

전체 117개 단백질과 91개의 작은 생화학적 신진대사가 유전자조작 전환 과정에 의해 NK603옥수수에서 통계상 실질적으로 전환되었음이 발견되었다.

유전자조작전환 과정은 단백질과 신진대사 개요의 변화의 실질적으로 기여자 였다. 라운드업 제초제나 재배 환경 같은 환경적 요소의 영향은 덜했다.

프로테믹스 분석에 의해 들어나 단백질 개요의 변화는 에너지 활용과 산화스트레스에서 불균형의 보습으로 나타났다.

 

메타볼로믹스에 의해 드러난 작은 분자 생화학 구성은 대개 폴리아민으로 알려진 화합물의 증가로 나타났다. 그 결과 잠재적인 독성 푸트레신(putrescine)과 특별한 카다베린(cadaverine) 수준이 유전자조작 옥수수에서 주목할 만큼 증가했다.

 

결론

 

유전자조작 NK603 옥수수와 그 비교 대상의 비유전자조작옥수수 종은 실질적으로 동등하지 않다.

유전자조작 전환 과정은 NK603옥수수에서 단백질과 신진대사 구성 모두의 변환을 불러왔다.

NK603이 비교대상인 비유전자조작옥수수와 실질적으로 동등하지 않다는 것 그리고 NK603에서의 잠재적 독성화합물의 증가는 이 안전이 보장되었다는 전제로 유전자조작작물로부터 유래된 식품 안전에 보다 철저한 조사가 필요함을 지적한다.

유전자조작 과정은 유전자조작식물에 전반적인 교란을 일으킨다. NK603옥수수 샘플에서 발견된 카다베린(cadaverine)과 푸트레신(putrescine) 수준의 증가는 이 옥수수를 먹은 쥐의 잠재적이고, 부정적인 건강 신호로 간주될 수 있다. 그래서 실험 동물을 통해 보다 장기적인 급이 연구를 통한 더 많은 분석이 요구된다. 그 연구는 특별히 그리고 보다 정확히 이들 폴리아민의 총양을 수치화하고 그리고 그들의 효과에 분석을 통해 이루어져야 한다.

최신의 분자 점검 기술 ‘오믹스(omics)' 방법은 유전자조작식물과 그 대조구 비유전자조작식물의 차이를 이해하는데 우리의 이해를 더 깊게 해 줄 수 있다. 이 방법은 과학자들에게 독성물질로 알려져 있거나(예를 들어, 이 연구에서 증가가 확인 된 폴리아민) 독성문질 그 자체 그리고 잠재적인 알레르기 물질의 증가된 모습을 밝혀냄으로써 유전자조작식물의 이미 상업화된 안전성 실험을 개선해 준다.

 

논문 전문을 읽고자 하는 분은 여기 클릭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