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itle

총 게시물 182건, 최근 0 건
   

유전자조작밀이 세계기아 문제를 해결 할 수 있을까? 생산성증대를 위한 유전자조작밀 개발 이야기

글쓴이 : 우리밀본부 날짜 : 2016-11-19 (토) 15:40 조회 : 471

11월 초중순 유전자조작밀 농장실험 승인 또는 협의의 스위스발, 영국발 외신이 세계의 이목을 모으고 있다. BBC방송에서도 영국의 유전자조작밀 야외 실험이 생산량 증대 통한 장래 세계 기아문제 해결을 위한 것이라는 보도와 함께 큰 관심을 보였다.

 

이 같은 유전자조작밀은 지금까지 미국 등지에서 행해오던 해충저항성, 제초제 저항성 밀과 우선 차별적이라는 것에서 주목된다. 생산성 증대를 중심에 둔 유전자조작밀 실험으로서는 첫 시도인 셈이다.

한편 지난 20년 이상 유전자조작밀의 중심을 이뤄온 해충저항성, 제초제 저항성 유전자조작 농작물들은 생산성 증가 주장에도 불구하고, 실제는 인체유해성 시비와 더불어 별 성과가 없었다는 것이 실증되어 왔다. 실제 환경유해 등 부작용이 더 컸다는 지적이었다.


착한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에 힘을...

월 2,000원 이상 후원회원 가입(클릭) 

 

먼저 스위스발 외신은 스위스 농업 연구소(Swiss Agroscope research institute)가 취리히(Zurich)에서 유전자조작밀 야외 실험을 승인받았다는 것이다. 스위스에서 야외 실험을 앞둔 유전자조작밀은 자당 생산을 더 많이 행하는 유전자를 보리로부터 추출해 밀에 이식해 만든 것이다. 그 결과 더 크고 토실토실한 밀을 생산할 수 있고, 하우스 실험 등에서는 5% 정도의 증수 효과가 나타났다는 것이다.

 

영국발 소식은 광합성 능력을 배가한 유전자조작밀 관련이다. 이를 통해 기존에 비해 40% 이상의 생산성이 높은 밀을 만들었고, 이것을 내년 봄에 야외 실험에 들어가고자 한다는 내용이다. 기사는 영국 유전자조작밀이 종자를 반으로 자른 다음에 햇빛과 이산화탄소로부터 에너지 전환을 효율적으로 행하는 SBPase로 암호화된 효소를 쏟아붓는 방식으로 만들어졌다고 간략히 소개하고 있다.

 

영국 유전자조작밀 연구는 엑세스(Essex) 대학의 랑케스터와 로뎀스테이드 연구소(Lancaster and Rothamsted Research)에서 행해진 것이다. 실험 목적은 하우스에서의 40% 증수가 야외 농장에서도 나타나는지를 살피는 내용이다.

영국의 유전조작밀은 향후 계획 제출 후 6주간 논의를 거치는데, 받아들여질 경우 하펜든(Harpenden) 지역의 유전자조작 실험 농장에서 행해질 계획이다.


이 글의 참고 원문 1, 2, 3

 

이 같은 유전자조작밀 실험은 오는 2050년까지 세계 인구가 34% 증가할 것이고, 이에 이에 대비하기 위해서는 70% 이상의 곡물증산이 필요하다는 논리에 근거한 것이다. 그리고 지금까지의 육종과 시비 등으로 인한 생산량 증대 방식은 이제 한계에 이르렀다는 지적도 함께 한다.

 

그렇지만 이 주장은 안전성 시비 이전에 지금 세계 기아, 먹을거리 부족이 생산성 부족 때문이 아니라는 비판에 당장 부딪히고 있다. 세계의 굶주림은 식량부족이 아니라 분배구조, 개별 국가의 민주주의 낙후에 따른 것이라는 지적이다.

30년 이상의 큰 재고에도 세계에는 여전히 수억 명이 굶주리고 있다. 국가 민주주의의 기아의 문제는 최근 옥수수 풍년에도 불구하고, 국가가 적정 가격을 지불하지 않아 옥수수가 들판에서 메말라 가고 있고, 또 인근 마을은 식량부족에 허덕이는 케냐 상황이 잘 대변해 주고 있다.

 

비판가들은 이번 연구자들이 이러한 세계 식량구조에 대한 이해가 충분하지 않다고 꼭 집어 말한다. 세계 식량생산량은 이미 필요량을 상당히 앞지르고 있는데, 여전히 세계가 굶주리고 있다는 점을 명확히 이해할 필요라는 지적이다.

한편 지난 로뎀스테이드 연구소(Lancaster and Rothamsted Research)에서의 진딧물 쫓는 유전자조작밀 연구가 실패했음을 지적하며, 실험실에서의 성공에도 불구하고, 이번 야외 실험도 성공에 이르지 못할 것이라는 지적도 나오고 있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