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itle

총 게시물 182건, 최근 0 건
   

아르헨티나 선적 사료용 밀 유전자조작 판명, 그 이후 이야기

글쓴이 : 우리밀본부 날짜 : 2016-11-04 (금) 06:35 조회 : 232

아르헨티나 선적 72,450톤의 사료용 밀에서 유전자조작밀 발견 소식이 우리나라를 비롯해 세계 각국으로 전해진 것은 7월 26일이었다. 당시 발견 유전자조작밀은 MON71800으로 2013년 오레건 주의 휴경밀밭에서 발견된 것과 같은 품종이었는데, 미국에서 실험 후 전량 폐기되었다는 유전자조작밀이 미국도 아닌 아르헨티나 선적 화물에서 발견되었다는 점에서 큰 논란을 불러온 바 있다(상세내용).


당시 국내 보도는 유전자조작밀 발견으로 해당 물량을 반송하게 되었다는 것이었고, 어떻게 된 경위인지 아르헨티나로 부터 경위를 요청했다는 정도 였다. 그리고 한 외신은 아르헨티나 수출업자 말을 인용해 아르헨티나는 유전자조작밀을 재배하지 않기 때문에, 이전 다른나라 화물에서 섞여들어온 것일 수 있다는 주장을 전한 바 있다(원문보기). 이 소식은 지금 이 순간 우리가 인지못하는 중에 세계 도처에서 유전자조작밀이 자라고 있을 수 있음을 말해 주는 내용이었다.


그럼 이후 상황은 어떻게 전개되었을까?


너무나 충격적인 사건이지만, 세상이 너무 조용하다. 

혹 우리가 놓치고 있는 사실이 있는가 싶어 구글 등을 통해 검색해 보았다. 그렇지만 이와 관련한 추가 정보는 발견되지 않았다.

 

착한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에 힘을...

월 2,000원 이상 후원회원 가입(클릭)

그래서 유전자조작밀 발견 소식을 처음으로 전한 농림축산검역본부 관계자에 직접 문의해 보았다.

이에 관계자는 9월 아르헨티나로부터 교신한 내용을 전해 주었다.


그 내용은 다음과 같다. 


1. 아르헨티나는 유전자조작밀을 승인해 준 적이 없다. 그래서 왜 유전자조작밀이 유입되었는지 경로를 조사해 봐야 한다.

2. 원인이 규명될 때까지 아르헨티나 밀의 우리나라로 수출을 중단한다.

3. 검사법, 시료채취 방법 등을 요청해서 보내 주었다.


그래서 혹 우리나라 실험 결과에 오류가 있을 가능성은 없는가 물었다. 그렇지만 그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라고 했다. 유전자조작밀임에 분명하다는 것이다.


결과적으로 7월 26일 이후 사건 해결 방향에서는 진혀 진전이 없다는 것이다. 우리 기억에서 점차 사라져자고 있는 이 순간 세계 어디에서 유전자조작밀이 재배되고 있을지 모른다. 그리고 아무도 모르는 사이 상업적 유통 가능성도 전혀 배제할 수 없다는 일이다. 

우리가 수입밀, 유전자조작밀에 대한 경계를 여전히 늦출 수 없는 이유이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