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itle

총 게시물 182건, 최근 0 건
   

미국밀 40%이상에서 글리포세이트 잔류 확인, 프리하베스트 알려진 것 이상 만연해 있을 수도

글쓴이 : 우리밀본부 날짜 : 2016-10-03 (월) 11:19 조회 : 695

프리하베스트[수확직전 (7~10일) 제초제 처리]로 인한 수입밀 안전성 문제에 큰 관심 속에 실제 수입밀에 글리포세이트(프리하베스트 제초제 라운드업레디의 주성분)는 얼마나 잔류할까에 대한 의문이 계속되고 있다. 그렇지만 이에 대한 통계를 구하기는 쉽지 않다. 이는 지금까지 미 농무부(USDA)와 미 식품의약품안전처(FDA)가 지나치게 비용이 많이 든다 그리고 글리포세이트가 안전한 물질이므로 조사가 불필요하다는 견해를 갖고 있었기 때문이다.

 

그렇지만 지난해 세계보건기구(WHO) 산하 국제암연구소(IARC)가 글리포세이트를 2A급 발암물질로 분류한 이후 상황에 변화가 생기고 있다. 미국 시민과 사회ㆍ시민단체의 끈질긴 요구로 미국 농무부도 글리포세이트 잔류를 올해부터 새롭게 조사하기로 한 것이 그 핵심 내용이다. 최소 내년 이후 발간의 미국 농산물과 식품 잔류농약 보고서에스 글리포세이트가 얼마나 나오는지를 확인할 수 있을 것으로 보인다.

 

착한 우리밀살리기운동본부에 힘을...

월 2,000원 이상 후원회원 가입(클릭)

 

그런 가운데, 미국 주요 블러그 허핑턴포스트가 전하는 주요 기사(2016년 9월 15일)에 지금까지 미국밀에 얼마만큼의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어 왔는지를 알 수 있는 내용이 있어 주목을 끈다. 해당 글은 꿀에서까지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었다는 제목인데, 이 글 속에 미국 밀의 글리포세이트 검출을 확인할 수 있는 내용이 있는데, 자그마치 40%의 미국 밀에서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었다는 내용이다.

 

허핑턴포스트 기사 원문보기

 

40% 이상의 미국밀에서 글리포세이트 잔류확인은 미 농무부 산하 곡물검역포장가축청(GIPSA)의 조사에 따른 것이다. 조사 기간은 2009, 2010, 2011, 2012 그리고 2013년이고, 이 같은 조사는 수출화물샘플링프로그램(export cargo sampling program)에 의해 이루어졌다.

 

 


 

미국밀글리포세이트검출.png

출처 https://www.usrtk.org/wp-content/uploads/2016/09/gipsawheat.pdf


 

이에 해당 사이트가 제시 링크에서 실제 수치를 찾을 수 있었는데, 2013년을 제외한 2009~2012년 모두가 40% 이상의 샘플에서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된 것으로 확인되었다.

 

검출농도는 0.05ppm을 검출한계로 하여, 0.05~0.10ppm, 0.11~1.0ppm 그리고 1.1~10ppm으로의 구분에서 다양한 분포를 보였다. 밀 알곡의 글리포세이트 검출은 우리가 소비하는 미국 밀 활용 가공제품에도 글리포세이트가 들어있을 가능성을 있음을 말해 준다.

 

해당 글은 대두(콩)와 관련하여 가공식품에도 낮은 수준이지만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고 있다는 전문가의 언급을 싣고 있다.

 

비록 적은 양이라도 일상적으로 매일같이 소비한다면 그 영향은 결코 무시할 수 없다. 특히 글리포세이트가 엄마 모유에서까지 검출되었다는 사실은 이것이 사람 몸에 축적될 수 있음을 보여준 것이다. 이 같은 점에서 미국밀 글리포세이트 잔류의 객관적 확인에 대한 우리의 보다 깊은 성찰이 요구된다.

 

미국 밀의 글리포세이트 검출의 이 같은 확인은 언론 또는 블러그가 전하는 것보다 미국 밀의 프리하베스트가 광범위하게 행해지고 있을 가능성을 말해준다. 지금까지 미국밀 프리하베스트는 많은 블러거들이 광범위하게 행해지고 있다. 일상적 농법이다는 지적이 있는 반면, 밀 생산자 등은 봄밀ㆍ드럼밀 등이 중심이고, 겨울밀은 많지 않다는 공방을 이어져왔다.

 

한편 허핑턴포스트 블러그가 전하는 내용은 미국 꿀에서조차 글리포세이트가 검출되었다는 내용을 전하고 있다. 그리고 그 일부는 유럽연합의 허용기준치의 2배에 달한다는 내용으로 시작하고 있다. 밀 뿐만 아니라 많은 먹을거리를 미국 농산물에 크게 의존하고 우리로써 깊이 참고할 내용으로 살펴진다.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