Logo

title

총 게시물 84건, 최근 0 건
 

(농진청보도자료) 수확의 기쁨, 먹는 즐거움 새싹보리 ― 새싹밀⦁새싹보리 재배법

글쓴이 : 우리밀본부 날짜 : 2020-05-06 (수) 11:55 조회 : 157

○ 새싹채소는 일반적으로 싹이 트고 3~9일이 지나 1~3개 정도의 잎이 난 어린 떡잎 상태를 말한다. 싹이 10~20센티미터 정도 자랐을 때 가장 많은 영양성분과 건강 기능성 물질이 들어있다.

○ 새싹밀과 새싹보리에는 항암, 미백, 항산화 효과가 탁월한 기능성 생리활성 성분인 페루릭산, 사포나린 등이 함유되어 있다.

또 아이 성장 발달에 도움이 되는 칼륨과 칼슘 같은 무기성분과 비타민C 등 영양성분이 풍부하다.

우리 조상들은 다양한 새싹작물을 약초로 활용하여 각종 질병을 예방하고 건강을 유지했다. '동의보감'에도 새싹채소를 각종 생활습관병 예방과 치료에 사용한 처방 기록이 남아있다.

새싹밀과 새싹보리를 키우려면 밀 씨앗, 겉보리 씨앗, 화분, 흙, 물조리개 등을 준비한다.

- 화분에 흙을 채우고 씨를 촘촘하지만 겹치지 않게 올린 후 가볍게 흙을 덮고 물을 흠뻑 준다.

- 초록색 싹이 나오면 햇살이 잘 드는 곳에서 키워준다.

 마르지 않을 정도의 수분만 유지시켜 주면 10~14일 후 수확할 수 있다.

- 새싹밀은 10~15센티미터, 새싹보리는 15센티미터 이상 되면 수확한다.

새싹채소를 수확해 주스나 과자, 부침개 등을 만들어 먹으면 재미와 영양을 모두 챙길 수 있다.

국립식량과학원 페이스북과 유튜브에 새싹채소 재배과정이 영상으로 게시되어 있어 초보자도 쉽게 따라 할 수 있다.


새싹채소재배과정.png


이름 패스워드
비밀글 (체크하면 글쓴이만 내용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왼쪽의 글자를 입력하세요.